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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업 프로그램과 유용한 프로그램을 소개하려고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여러분들의 참여 댓글을 부탁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필테등 올릴 생각입니다. nuk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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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개봉 예정인 디즈니•픽사의 최신작 <업 Up>을 기반으로 제작된 닌텐도DS 전용 게임의 소비자 가격 및 발매일이 확정됐다.

 

글로벌 게임 개발•배급사 티에이치큐코리아(지사장 박상근, www.thq.co.kr)는 오는 7월 30일 국내 개봉 예정인 디즈니•픽사의 최신작 <업>의 닌텐도DS 전용 공식 비디오게임이 3만9000원(부가세 포함)에 7월 24일 국내 발매된다고 밝혔다.

 

<업> 공식 비디오게임은 日닌텐도社의 휴대형 비디오 게임기인 닌텐도DS전용으로 국내에 선보이는데, 남아메리카의 정글을 무대로 주인공 칼 프레드릭슨과 황야의 탐험가 러셀이 함께 펼치는 기상천외한 모험을 그렸다. 플레이어는 칼과 러셀 및 말하는 개, 더그 그리고 신비의 희귀새 케빈을 조작해 눈 앞에 놓여진 퍼즐 및 장애물을 극복해야 한다.

 

 

 

극장 스크린을 통해서만 경험할 수 있었던 칼과 러셀의 환상적인 모험 과정이, 게임 플레이어의 창의력과 사고 능력을 돕는 게임 형태로 완벽하게 재구성됐음이 특징. 원작의 재미와 감동을 만끽할 수 있는 숨겨진 원화 또는 동영상이 게임의 재미를 더 할 전망이다.

 

THQ코리아는 닌텐도DS 전용 <업> 공식 비디오게임의 국내 발매를 기념, 7월 13일부터 20일까지 8일간 예약 판매 행사를 실시한다.  예약 구매자에게는 영화 <업> 예매권 1매가 선착순으로 지급된다.

 

한편 영화 <업>은 애니메이션의 명가 픽사가 내놓는 최초의 3-D 애니메이션으로, 남아메리카의 대자연을 찾아가는 칼과 러셀의 모험 이야기로, <토이 스토리 Toy Story> 1, 2편과 <월-E WALL-E>의 시나리오를 쓰고 <몬스터 주식회사 Monsters, Inc.>의 감독을 역임했던 피트 닥터가 연출한 작품으로,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얼굴인 존 라세터가 제작 총괄로 참여한 작품이다.

 

영화 <업>은 애니메이션으로는 최초로 지난 5월 열렸던 62회 칸 국제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경험했으며, 지난 5월 미국에서 개봉되어 현재까지 3억 달러에 육박하는 2009년 최고의 흥행을 기록하며 이미 2009년 최고의 화제작의 자리를 점하고 있다. 국내 개봉은 오는 7월 30일.

 

영화 <업>과 관련하여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www.up2009.co.kr)를 참조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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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배속의 빠른 속도에 트루다이렉트 기능까지 담은 삼성 Super-WriteMaster SH-S223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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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Super-WriteMaster SH-S223B DVD 레코더

 

 

 

버퍼메모리

2MB

인터페이스

SATA

크기

148.2(너비)x, 42(높이)x, 170(깊이)mm

무게

750g

기록 배속 

DVD+R

22X

DVD+R DL

16X

DVD-R

22X

DVD-R DL

12X

DVD+RW

8X

DVD-RW

6X

CD-R

48X

CD-RW

32X

 특징

디스크상태감지로 최적의 재생속도설정

레이저 콘트롤로 최적의 광파워 적용

최소의 진동과 소음구현

자동 펌웨어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트루 다이렉트 지원

 

 

 

사용해본 제품은 벌크형태로 포장없이 SATA선과 프로그램이 담긴 시디가 전부였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사용하기에 정품벌크도 괜찮은 제품같기도 하네요. AS도 문제없으니.

 

 

시디에는 많이 사용되는 네로와 제품의 특징적인 기능인 트루다이렉트 프로그램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컴퓨터에 잘 어울리는 검은색 색상으로 전면 모양은 기존의 삼성 ODD와 별차이는 없습니다. 나쁜 디자인이라 할 수는 없지만 이부분은 아무래도 LG쪽이 보기좋네요.

 

 

꺼냄 버튼 옆으로 연두색의 동작 표시 LED 가 있는데 안쪽으로 있어 정면에서봐야 제대로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5월생산된 제품으로 비교적 최신이라 할 수 있으며 삼성은 ODD 쪽은 도시바와 같이 만드나봅니다. 잘못사용하면 재상손해가 생긴다니 화재라도 생기는걸까요?

 

 

SATA 지원제품이라 뒷면에 전원 콘넥터는 아주 단순합니다.

 

 

옆면과 밑면의 모습입니다. 열이 많이 나는 제품인데 왜 통풍구는 없는걸까요?

 

 

안쪽 트레이에는 열 때문인지 진동 때문인지 많은 구멍이 나있군요.

 

 

Nero info tool과 DVDinfo Pro로 확인한 각종 미디어 지원 정보입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파일로 자동으로 검색해서 업그레이드 해줍니다. 자주 나오는건 아니지만 편리한 기능이죠. 하지만 이번 제품은 최신이라 그런지 새로나온 펌웨어는 없나봅니다.

 

 

프로그램 실행화면으로 TV카드등으로 동영상입력을 받거나 저장된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을 DVD 포맷으로 만들어주는 기능을 합니다. 영상캡쳐카드가 있으면 파일변환없이 바로 DVD 로 만들어주네요.

 

 

일단 사진파일로 만들어본후 재생해본 화면으로 글자추가나 배경 그림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각 사진별 목록도 나옵니다. 하지만 사진의 파일의 경우 이렇게 변환하면 화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유용해보이진 않네요. 블루레이의 해상도 지원이라면 몰라도.

가지고 있는 동영상으로도 만들어볼라고 했는데 실시간으로 인코딩을 해서 그런지 상당히 오래걸리고 몇 번이고 해봤는데 제가 잘못하는건지 이상하게 잘 안되네요. 또한 실시간 인코딩을 하는건지 사용중 CPU 점유율이 거의 90% 이상을 유지하는등 상당히 무거운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이 너무 단순해서 그런지 오히려 더 불편해 보이고 저같은 경우 별로 쓰고싶지 않은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블랙호크다운 DVD 정품으로 속도측정을 해봤는데 이상하게 12X 으로 나오네요.16X 이 최대속도라고 하던데. 영화재생하는데야 지장없으니 상관없기는 하지만. 듀얼레이어로 기록된거라 그래프가 꺾였습니다.

 

 

 

버버팀 제조의 16X 제품인데 속도항목에서는 22X 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오래된 미디어인데 원래 이렇게 만든걸 수도 있고 레코더 성능이 좋아서 모두 기록할 수 있게 만든건지도 모르겠습니다.

 

 

네로 시디 스피드로 모의 기록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22X 까지 기록이 되긴 된다고 나옵니다. 프로그램이 22X을 인식못했는지 그래프는 화면을 좀 벗어났습니다.

 

 

하지만 네로로 직접 레코딩해보면 20X 이 최대 속도입니다. 이론과 현실은 달라요 ㅜ.ㅜ 그래도 16X 규격 미디어가 20X 까지 된다는데 만족합니다.

 

 

재생속도는 정상적으로 16X이 나오고 있습니다.

 

 

기록품질은 괜찮은 듯합니다. 그래프가 낮으면 좋다고 하네요.

 

 

 

라이텍 제조의 8X입니다. 가지고 있는게 고배속은 없네요.

 

 

모의 기록은 안되길래 바로 네로로 레코딩을 시작했습니다. 정말 딱 8X만 되네요. 좀만 더 올라갔으면 했는데.

 

 

재생도 16X 제대로 나옵니다.

 

 

-R 미디어보단 좀더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버바팀제조의 -RW 4X입니다. 별루 쓰진 않지만 혹시나해서 써봤습니다.

 

 

기록테스트는 4X 이 나옵니다. 20X 속 레코딩하다 이런거 보니 정말 답답하군요.

 

 

규격대로 12X 이 나옵니다.

 

 

기존 것들보단 약간 높은 것 같기도 하고.

 

 

속도가 빠른만큼 열이나 소음은 좀 있습니다. 최대 20X으로 기록할 때는 ODD 특유의 윙~ 소리가 많이 나는편이긴한데 굉음정도는 아니나 케이스에 장착시 최대한 나사를 잘 조여주어야 진동이나 기타소음이 줄어들 듯합니다. 또한 발열도 좀 있는데 저는 외부에 놓고 사용했음에도 외부 철제 샤시를 만져본면 꽤 열이 많이 납니다. 모터 회전속도가 올라기니 어쩔수 없긴하죠.

이전 모델에 트루다이렉트기능을 넣은 것 같은데 글쎄요 프로그램은 그다지 쓸모있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시간내가면 굳이 만드느니 USB 메모리에 담아서 쉽게 볼 수가 있는데 말입니다. 그냥 기능 빼버리고 가격을 낮추는게 좋지 않을런지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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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는 PC부품에서는 모니터등 디스플레이에 화면을 띄워주는데 있어 가장 필수적인 부품중 하나로 그래픽카드 또는 그에 해당하는 기능이 없는한 우리가 PC가 출력하는 어떠한 화면도 볼수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화면을 띄워주는 기능을 갖는 것이 그래픽카드이나 그래픽카드의 기능을 단순히 그렇게만은 볼수 없는 것이 3D연산에 있어서도 무척 중요한 부품이기 때문입니다.

약 10몇년전만 하더라도 그래픽카드에 3D기능이 없는 제품도 있을정도로 어찌보면 PC부품인 그래픽카드에 3D라는 것을 일반인이 사용한 역사는 짧다면 짧은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개발자나 건축업등 3D가 사용되는 전문PC를 거쳐 일반인이 사용하는 평범한 PC에 3D그래픽이라는 것이 점차 보편화되면서 하나둘씩 그래픽카드에 3D기능을 넣어가게 되었고 지금은 너무나도 당연한 3D의 사용으로 그래픽카드에서 3D기능첨부라는 등의 내용을 불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내장그래픽에서 조차 3D기능은 기본이고 몇 년전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내장 그래픽이 따라올 정도가 되었습니다.

사실 내장 그래픽이 PC의 그래픽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외장 그래픽카드보다 큽니다. 이는 사무용이나 일반가정집에서 사용하는데 있어 내장그래픽만으로 충분하며 그이상의 성능을 요구하는 경우도 적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만 좀더 PC를 활용하게 된다면 그래픽카드라는 것에 큰 관심을 갖게 됩니다. 왜냐하면 그래픽카드를 통해 최신 게임이 보여주는 최고의 그래픽을 볼수 있고 부드러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문가용 PC가 아닌이상 가정용 PC에서 그래픽카드가 좋아야 할 이유라면 역시 게임입니다. 게임이 얼마나 부드러운 프레임을 보여주고 얼마나 눈을 즐겁게 해주는 그래픽을 보여주는지는 지금도 꾸준히 발전하는 게임그래픽의 발전에서 옅볼수 있고 지금도 게임그래픽발전과 함께 그래픽카드의 발전을 끊임없이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제조사는 크게 엔비디아와 ATI로 구분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지도가 있는 업체를 뽑는다면 엔비디아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요 몇 년간 주력 그래픽카드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던 것이 엔비디아입니다만 근래에 재탕 제품을 계속 내놓아 유저의 빈축을 사고 있는 측면도 있습니다. 대신 하이엔드급의 고가 그래픽카드의 가격을 꾸준히 인하하면서 비록 이름바꾸기라지만 예전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를 보급형 가격대에 지금 구입할 수 있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다소 이름이 생소한 업체인 Colorful에서는 지포스 9800GT 그래픽카드로 HERO D3를 내놓았습니다. 이제품은 512MB의 GDDR3 메모리를 사용하며 대형 방열판으로 온도관리가 유리하리라 예상되는 제품입니다. GPU클럭이 600MHz, 메모리 클럭이 1800MHz로 9800GT의 기본기에 충실한 성능에 12만원 초중반대의 가격을 갖춘 제품입니다.

테스트를 통해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의 소개와 성능테스트를 통해 어떤 제품인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의 박스입니다. 하얀색 바탕에 컬러풀이라는 회사이름과 FPS게임 케릭터들로 디자인된 박스를 갖고 있습니다.

 

제품의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이제품은 GCH방식의 쿨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GCH방식이라는것은GPU Contact Heatpipe의 약자로 히트파이프가 GPU에 직접닿아 빠르게 열을 방출하여 발열능력이 뛰어난 방식이라고 합니다.

AS기간은 무상 2년에 유상1년을 보증하고 있으므로 충분히 넉넉한 보증기간을 보여주었습니다.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는 256비트의 512램의 메모리를 갖고 있는 제품이며 DVI와 VGA와 HDMI의 출력단자를 모두 갖추고 있어 사용자의 입맛에 맞춰 출력단자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의 스팩은 박스위에서는 정확히 알수 없으나 스티커를 통해 GDDR3 메모리를 사용하며 이는 512램의 용량을 갖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이 메모리는 1800MHz로 동작하며 GPU는 600MHz로 동작함을 알수 있었습니다.

 

박스를 개봉해보니 종이포장으로 보호되는 내부구성물을 볼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자체는 상하로 완충제로 보호되며 제품 자체도 에어캡으로 포장되어 왠만해서는 이동중에 문제가 생길여지가 적을거 같습니다. 좌측공간에는 제품 연결에 사용해야할 부속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의 부속물은 꼭 필요한 구성물만을 보여주었습니다. 하나는 HDMI단자 연결시에 사운드 출력을 위한 연결 케이블입니다. AMD의 그래픽카드와는 다르게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는 HDMI단자 사용시에 사운드를 직접 출력할 수 없으므로 해당 케이블을 메인보드에 연결해 HDMI의 사운드를 출력하게 됩니다.

또하나의 구성물은 그래픽카드의 추가전원을 위한 변환케이블입니다. 6핀 보조전원을 연결하기 위해 2개의 4핀커넥터를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케이블입니다. 다만 이렇게 4핀케이블 2개를 이용해 연결하려면 케이블낭비도 크고 공간절약도 힘드므로 되도록 파워서플라이 구입시에 그래픽카드용 6핀커넥터가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의 구성물 그 마지막은 설명서와 설치 CD입니다. 그래픽카드 아래쪽에 깔려있듯이 배치된 구성물로 제품설치시에 사용하게 됩니다.

다만 설치CD의 드라이버가 보통 구형인 경우가 많아 따로 다운받아 설치하는 것이 최신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방법이고 설명서는 모두 영문인지라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것이 아쉬웠습니다.

 

드디어 소개하게된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의 본모습입니다. 에어캡에 잘 포장되어 있는데다 그 내부에서도 방열판은 따로 포장되어 있으므로 큰 방열판을 갖고 있었지만 왠만해서는 외형에 문제가 생긴다거나 하는 일은 벌어지지 않을거 같습니다.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는 이름에서 나왔듯이 GCH방식으로 히트파이프가 있는 큰 면적의 쿨링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그덕분에 발열면적이 넓고 히트파이프를 통한 빠른 열전달로 발열성능이 우수한 제품입니다. 9800GT의 레퍼런스 쿨러의 경우 80도까지 쉽게 온도가 상승하는데 비해 GCH방식은 최대 63도 정도에서 최대 온도상승을 보입니다. 이는 나중에 온도테스트를 통해 다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쨋든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는 레퍼런스 제품에서 차이가 없는 GPU속도와 메모리 동작속도를 갖고 있는 제품인데 비해 기판 전체를 거의 덮어 버리는 큰 방열판에 히트파이프까지 발열능력에 상당히 신경쓴 제품입니다. 온도에 민감하고 더운 여름이 걱정인 소비자에게 있어 GCH FAN을 사용한 본 제품이 우수한 쿨링성능은 기대해 볼만 하다고 봅니다.

 

방열판이 촘촘하게 만들어져 있는데다가 방열핀을 자세히 보면 뭔가 점같은것들이 보이는데 이는 방열핀의 면적을 좀더 늘림으로써 쿨링성능을 좀더 높이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면적을 늘임으로써 발열면적을 늘린것입니다.

 

쿨러는 방열판의 면적이나 크기에 비해서는 작은 편입니다만 방열판에 올라온 열기를 식히는데 충분하다고 봅니다. 거의 오픈된 형식으로 만들어져 주변 방열핀에 바람이 갈수 있게 만들어져 방열핀의 열기를 식히는데 어려움이 없어보인다고 생각됩니다. 푸른색의 반투명된 쿨러가 붉은색의 방열판과 상반되는 색상의 묘한 대비로 컬러풀이라는 회사명에 어울리는 디자인을 보여 주었습니다.

다만 오픈된 쿨러는 외부에 닿을수 있는 면적이 늘어났기 때문에 쿨러주위로 케이블의 정리필요성과 동작시에 쿨러를 만지게 될 경우도 생각해볼수 있어 어느정도 주의해야 할 필요성이 있어보입니다.

 

쿨러의 전원은 방열판 아래 기판 하단에 있는 2핀 커넥터로 공급받아 동작합니다.

 

가장 큰 특징중 하나라 할 수 있는 GCH구조의 히트파이프가 방열판을 거쳐 GPU가 있는 중앙으로 모이는 구조를 볼수 있습니다. 히트파이프 GPU위를 바로 지나기 때문에 좀더 빠른 열처리가 가능하며 히트파이프가 방열판 내부를 가로지르지 때문에 열교환도 빠르게 이루어 질수 있다고 봅니다.

히트파이프로 인한 발열능력의 우수함이 있지만 약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얇은 케이스의 경우가 문제인데 히트파이프가 외부로 돌출되어 있으므로 폭이 좁은 케이스에서는 간섭을 일으킬수 있는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물론 폭이 그정도로 좁은 케이스는 수가 적고 있더라도 9800GT정도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그런 종류의 케이스를 쓰는 경우는 별로 없긴 합니다.

히트파이프가 있는 면에서 히트파이프아래에는 작은 2핀단자가 있습니다. 이는 HDMI용 사운드 연결단자로 제공된 구성물중 2핀 연결케이블로 그래픽카드와 메인보드등을 연결해 HDMI단자 연결시 사운드 출력을 하도록 해주는 단자입니다. HDMI단자를 통하여 사운드 출력이 필요할 때만 연결해주면 되겠습니다.

 

그래픽카드 후면에는 전원부와 더불어 6핀 커넥터단자가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요즘 그린이다 해서 저전력 버전이 아닌이상 9800GT급의 그래픽카드는 필수적으로 달고 있는 추가전원단자입니다.

 

방열판 아래에는 메모리가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메모리들은 GCH FAN으로 뛰어난 쿨링성능을 보이도록 만들어진것에 비해 발열판등이 전혀 없이 메모리 그자체가 보이는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일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쿨러의 바람이 방열판을 지나 메모리에 불어줄수 있으므로 약간의 쿨링은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메모리는 우리나라의 삼성 GDDR3 메모리가 사용되었습니다. 외국산의 그래픽메모리가 칼클럭을 자랑하는데 비해 삼성의 메모리는 어느정도의 여유폭이 있다고 하므로 어느정도의 오버률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물론 방열판등의 쿨링장치가 부족하므로 권장할 수는 없을거 같습니다.

 

그래픽카드의 장착은 PCI-Express단자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래픽카드의 반대편에는 다양한 스티커들이 유통사나 제품정보, 제조과정의 확인마크등을 확인할 수 있게 붙여져 있었습니다.

 

유통사인 컬러풀의 마크와 제품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큰 방열판은 스피링이 있는 4개의 나사로 고정되어 있어 방열판의 큰 크기임에도 단단하게 기판과 방열판은 고정해 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출력단자를 확인하였습니다. 왼쪽부터 HDMI단자, VGA단자, DVI단자입니다. HDMI단자는 사운드와 그래픽을 한번에 전송해주는 단자로 정리의 유용함이나 편리성이 우수하며 VGA단자는 CRT모니터 시절에 자주 쓰였지만 지금은 선명한 DVI단자에 밀려 보조용정도로 쓰이는 중입니다.

후면 확장슬롯의 커버는 그래픽카드의 방열판두께에 맞춰 2단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2단으로 확장슬롯에 잘 맞아들어가도록 만들어져 있고 위쪽면을 통풍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좀더 발열성능이 우수할것으로 생각됩니다.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는 9800GT로는 최신에 출시된 제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9800GT출시초기에 나온 레퍼런스 9800GT와 비교해보며 외형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였습니다.

 

우선 그래픽카드의 기판길이가 다릅니다. 어느것은 상하로 놔두던지 명확하게 길이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가 레퍼런스 그래픽카드와 다르게 길이가 짧은 것은 기판이 발전했다는 증거이며 짧은 길이는 케이스에 장착시에 내부 정리의 유리함과 더불어 통풍의 차이도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모로 볼때 같은 9800GT도 짧은 제품, 작은 제품이 더 유리한 법이므로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가 발전된 그래픽카드라는데 있어서 의견은 없을 듯 합니다.

두께는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가 2배입니다. 방열판의 차이 때문에 2배의 두께 차이가 나게 되었습니다. 그외 DVI단자가 듀얼인가 아닌가의 차이가 있습니다.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케이스는 GMC의 게이밍케이스라는 X-station 2009버전 케이스입니다. 폭이 넓고 그래픽장착공간도 충분한 케이스입니다.

 

케이스내부의 그래픽카드가 장착될 공간은 270mm까지 장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에 비해 장착할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는 길이가 210mm정도로 충분한 여유를 갖고 있습니다.

 

레퍼런스 9800GT를 장착해 보았습니다. 꽤 길다보니 보드 폭을 거의 차지할정도로 큽니다.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를 장착한 후의 모습입니다. 210mm의 크기덕분에 충분한 여유공간을 보여주었습니다. 확장슬롯의 경우에도 별탈없이 2단으로 된 그래픽카드의 장착을 할 수 있었습니다.

 

레퍼런스 제품의 경우에는 SATA단자까지 가려 버릴 정도로 길이가 길어 장착중인 SATA단자 2개를 제거하고 장착해야 했습니다. 이렇듯 길이차이는 정리의 용이함에도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필수적으로 6핀단자에 전원을 연결하여 추가전원을 공급해 줘야 정상적으로 그래픽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6핀단자는 기판에서 케이스 바깥쪽으로 위치하는데 그 덕분에 SATA단자와 간섭하지 않았습니다.

 

팬이 동작하고 동작을 확인하는 녹색의 LED가 빛을 내는 모습입니다. 쿨러는 작지만 방열판을 쿨링할 수 있도록 방열판에 둘러쌓인 듯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소음은 레퍼런스 쿨러에 비해 정숙한 편이며 CPU쿨러소음에 거의 묻히는정도로 시끄럽다는 생각은 별로 들지 않았습니다.

 


 

GPU Caps Viewer
 

GPU Caps Viewer를 통해 시스템사양과 그래픽카드의 스팩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일단 CPU는 브리즈번 5000+사용하고 있습니다. 9800GT의 성능을 뽑아내는데 조금 부족한 느낌이기 때문에 오버를 통해 본래 2.6GHz의 동작속도를 3GHz로 올려두었습니다. 메인메모리는 2기가이며 운영체제는 윈도우 XP이고 다이렉트는 9.0C를 사용하였습니다.

나머지 테스트 사양은 메인보드가 780G칩셋의 기가바이트 GA-MA78GM-US2H를 사용하였고 파워를 Enermax Tomahawk ETK405AWT를 사용하였고 디스플레이로 24인치 LCD모니터인 PCBANK PBM-S240HDTV 모니터를 사용하였습니다.

 

GPU-Z 0.3.4
 

CPU의 정보를 확인하는 프로그램이 CPU-Z이라면 GPU의 정보를 알아보는 것은 GPU-Z입니다.

가장 최신버전으로 알고 있는 GPU-Z 0.3.4를 사용하여 그래픽카드의 정보를 확인하였습니다. GPU는 600MHz로 동작함을 다시 확인하였습니다. 메모리의 경우 900MHz로 확인되며 이는 2배곱하기로 1800MHz로 동작하게 되는것입니다. 그외에 코어의 제조공정은 65nm임을 알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좀전에 확인했던 레퍼런스 9800GT의 GPU-Z정보입니다. GPU클럭이나 메모리 클럭등에 차이가 없으며 바이오스 버전정도만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코어와 메모리 속도가 같으니 두 제품간에 성능차이도 없다고 보는 것이 좋으며 실제로 테스트해보니 오차범위 정도의 수치차이가 날뿐 두 제품간의 성능차이가 무의미할 정도밖에 나지 않았습니다.

 


 

온도측정은 윈도우 진입후 30분간 아이들상태에서 놔둔상태에서 아이들온도를 측정하였고 풀로드 온도는 ATITOOL을 통해 GPU사용률을 풀로드로 걸어 1시간동안 동작후 측정해 보았습니다.

측정경과 아이들시에는 49도정도이며 풀로드시에는 63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온도 테스트는 날씨와 계절등에 영향이 큰데 측정시 날씨는 쨍쨍한 근래에 낮온도가 28~30도까지 상승하던 시기에 측정한 결과로 상당히 낮게 측정되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측정내내 쿨러의 동작변화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계속 팬속도의 35%정도의 속도로 정숙하게 동작하여 소음에 대한 부담이 없었습니다. 온도가 60도초반정도에서 계속 변화가 없었으니 팬속도를 늘려 온도를 컨트롤해야하는 필요성이 없었기 때문에 당연히 팬속도에 변화가 없었습니다.

 

이번에는 레퍼런스 제품의 온도측정결과입니다. 우선 온도변화는 그래피카드의 바이오스차이인지 표기내용은 다릅니다만 2번째 GPU온도에서만 확인되므로 첫뻔째 온도는 무시하기로 했습니다. 

팬스피드표기에 오류가 있는지 계속 100%로 표시되나 팬속도는 수치상으로 변화하고 팬소리로도 느낄수 있었으므로 풀로드시에 팬속도가 1000RPM이상으로 속도증가가 있었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온도가 아이들시 57도이며 풀로드시에는 78도이상으로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에 비해 아이들시에 8도, 풀로드시에는 증가된 소음에도 15도이상 차이가나며 상당히 큰 온도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여름에 근접한 더운지금 측정된 온도의 결과가 우수한 것은 큰 발열판에 GPU에 직접 닿아 온도하락에 효과적인 히트파이프 구조로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의 우수한 쿨링성능 덕분이라 할 수 있으며 낮은 온도는 안정성이 우수하여 게임중에도 온도에 따른 불안정성이 없는 우수한 제품의 기본을 갖추었다고 평가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성능테스트에 있어 비교테스트를 해보고 싶었습니다만 제가 보유한 그래픽카드는 동일한 9800GT였고 GPU나 메모리의 동작속도도 동일한 제품이기 때문에 비교 테스트를 해본들 무의미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렇다고 내장그래픽으로 비교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측정하고 게임별, 측정프로그램별 성능을 측정한후 현재 시스템에서 이정도 옵션에서 어느정도의 성능을 보여주는것인가를 알아보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옵션설정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현재 시스템에서 이정도 프레임을 보여주었다..라는 내용으로 테스트를 진행해 보도록 하였습니다.

 


 

FutureMark사의 3DMark는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대표적인 벤치마크로 3Dmark 06의 경우에는 Shader Model 4.0을 지원하지 않아 다소 아쉽지만 Shader Model 3.0까지는 지원하므로 충분히 성능테스트의 내용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테스트는 초기설정에서 해상도만 변경하여 측정하였습니다. 오른쪽부터 640*480의 해상도, 기본설정의 해상도, 그리고 1900*1200의 해상도에서 측정한 결과로 생각외로 점수차가 크지 않는데 해상도로 변화가 크지 않을만큼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우수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캡콤의 대표적인 액션 게임인 Devil May Cry 4의 PC판을 벤치프로그램으로써 프레임을 측정하고 점수를 매기게 도비니다. 적절한 옵션과 프레임을 찾을수 있으며 그래픽카드의 성능테스트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캡콤의 PC이식수준이나 게임개발수준은 상당히 높다고 알려져 있고 그 이상으로 게임의 프레임도 잘 나오정도로 잘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 Devil May Cry 4 640*480

▲ Devil May Cry 4 1280*720

▲ Devil May Cry 4 1920*1200

640*480 해상도와 게임내 기본 설정인 1280*720 해상도에서 랭크정수는 모두 S로 모두 넘치는 프레임을 보여주며 현재 시스템과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구성에서 부족함이 없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최대 해상도인 풀HD의 1920*1200해상도에서도 랭크 A에 모두 60프레임 이상으로 최대 해상도에서도 전혀 문제없이 액션게임을 60프레임으로 부드럽게 플레이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누리엔 벤치마크는 Nvidia의 PhysX에 최적화된 국산 리듬 액션 온라인 게임 누리엔의 벤치 마크 프로그램으로써 언리얼 3 엔진을 사용하기도 한 벤치프로그램입니다.

 

테스트결과 평균 프레임이 약 24프레임에 최대 프레임이 36프레임정도로 생각보다 프레임은 적게 측정된 듯 하지만 화면이 화려한데다 리듬게임임으로 실제 게임에서는 이이상의 프레임을 보여줄 것이라 예상합니다.

 


캡콤에서 만든 가장 유명한 대전 액션 게임인 Street Fighter의 최신작으로 게임기뿐만 아니라 PC용으로도 출시된 Street Fighter IV의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프레임을 측정하였습니다.

V-Sync설정을 OFF로 설정하고 나머지는 기본설정에서 테스트하였고 해상도는 기본설정인 해상도인 1280*720에서 테스트하고 나머지 테스트는 모니터의 최대해상도인 1920*1200해상도에서 변화를 주기 위해 Anti-Aliasing설정을 None에서 16XQ까지 변경하고 그에 맞춰 텍스쳐 필터도 동일한 수치로 바꿔가면서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 Street Fighter IV 1280*720 Anti-Aliasing None / Texture filter None

▲ Street Fighter IV 1920*1200 Anti-Aliasing None / Texture filter None

▲ Street Fighter IV 1920*1200 Anti-Aliasing 2X / Texture filter 2X

▲ Street Fighter IV 1920*1200 Anti-Aliasing 8X / Texture filter 8X

▲ Street Fighter IV 1920*1200 Anti-Aliasing 16XQ / Texture filter 16X

Street Fighter IV는 1280*720의 기본해상도외에 1920*1200 해상도 및 Anti-Aliasing None에서 2X설정과 Texture filter 2X설정까지 모두 A랭크를 받으며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무척 쾌적한 프레임을 보여주었습니다.

B랭크를 받은 1920*1200 해상도 및 Anti-Aliasing 8X설정과 Texture filter 8X설정의 경우에도 60프레임 이하여서 그렇지 52프레임 정도로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거의 지장을 받지 않을정도라 볼수 있습니다. 1920*1200 해상도 및 Anti-Aliasing 16XQ설정과 Texture filter 16X 설정은 E랭크를 받고 30프레임 정도로 게임을 플레이하기에는 부적절해 보입니다만 실제로 이설정에서 플레이할 액션플레이어는 없으리라 생각되고 실제로 그래픽의 차이도 크지 않아 수치가 이정도로 나왔다는데 의미를 두는 것이 좋을거 같습니다.

 

이번에는 스퀘어에닉스의 XBOX360용 게임인 The LAST REMNANT의 PC용 벤치 프로그램을 통한 프레임측정을 진행하여 보았습니다. 일종의 데모를 돌리며 영상의 프레임을 측정하는 것으로 게임의 홍보용으로 내놓은 것으로 보입니다. 최신 게임답게 화려하고 멋진 그래픽을 보여줍니다.

 

The LAST REMNANT 1280*720

The LAST REMNANT 1920*1200

측정해보니 게임의 본래 해상도라 할 수 있는 1280*720의 해상도에서는 83프레임이상으로 측정되어 우수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1920*1200 해상도에서도 풀HD영상으로 45프레임에 근접한 수치를 보여주며 RPG게임으로써 45프레임이면 플레이하는데 전혀 문제없다고 봅니다.

혹시 The LAST REMNANT를 PC에 내놓더라도 1920*1200 해상도에서 결코 고사양이라할 수 없는 현재 본인의 시스템과 함께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의 구성으로 충분히 게임을 즐길수 있으리라 예상됩니다.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는 다나와 최저가 기준으로 12만원 초중반 가격대에 구입할 수 있는 그래픽카드입니다. 예전의 고급형 그래픽카드가 이정도까지 가격이 떨어진 덕분에 구입자이자 소비자, 게임머로써는 부담없이 높은 사양의 게임을 즐길수 있게 되었습니다. 만약 환률이 예전만 했더라면 10만원이하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었을 정도입니다.

9800GT라는 것이 엔비디아의 이름바꾸기로 8800GT이기 때문에 어찌보면 참 오래도록 사용해먹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낮은 가격대에 높은 성능을 얻을수 있다면 나쁠 것은 없을 것입니다. 게다가 단순히 이름만 바꾼 것이 아니라 꾸준히 변화를 이루어 왔고 레퍼런스 9800GT와 비교에서 온도의 차이와 기판의 길이차이로 변화된 모습도 보여주었습니다.

테스트를 통해 알아본 성능에서도 CPU등이 결코 높은 사양이 아니었음에도 테스트에 사용된 게임들의 프레임측정결과는 모두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데빌메이 크라이 4의 경우에는 최대 해상도에서도 60프레임 이상이었고 Street Fighter IV에서는 최대해상도에서 Anti-Aliasing 8X설정에 Texture filter 8X설정에서 52프레임정도를 보여주어 Anti-Aliasing과 Texture filter를 4X 설정이하로만 해준다면 우수한 그래픽으로 60프레임이상에서 쾌적하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옛날과는 다르게 지금의 그래픽카드는 단순한 화면표시의 기능만을 갖는 것이 아니며 3D기능의 탑재이후 꾸준한 성능향상의 노력을 이어왔습니다. 높아져가는 성능에 낮아져 가는 가격대는 지금의 9800GT를 만들어 냈고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를 만들어 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우수한 가격대 성능비와 더불어 만족할 수 있는 점이라면 역시 쿨링성능의 우수함을 보여준 GCH FAN이 있겠습니다.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의 이름에도 있는 GCH FAN은 히트파이프를 GPU를 직접지나가도록 디자인되어 있고 그 히트파이프는 기판전체를 뒤덮는 방열판 내부를 가로질러 여름임에도 우수한 쿨링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온도를 컨트롤할 수 있는 쿨링성능은 바로 시스템전체의 온도를 관리할 수 있어 안정성을 높여주며 열기에 의한 오류에 대한 걱정도 없애주었습니다. 수많은 사용자들이 PC온도에 신경쓰는 이유는 바로 안정성 때문이며 GCH FAN을 사용한 쿨링시스템은 발열이 많은 그래픽카드에 충분한 안정성을 주며 사용자에게 있어서도 편히 게임을 즐길수 있게 해준다고 봅니다.

이것으로 Colorful 지포스 9800GT HERO D3 512MB GCH FAN 그래픽카드의 사용기를 마치며 가격대 성능비가 우수하고 우수한 쿨링성능을 지닌 그래픽카드를 구입하거나 선택하는 분들에게 좋은 참고가 되었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무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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