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백업 프로그램과 유용한 프로그램을 소개하려고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여러분들의 참여 댓글을 부탁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필테등 올릴 생각입니다. nukko


computer backup&restore episode

컴퓨터 백업&복구 | 2009.09.06 13:03 | Posted by nukko

컴퓨터 사용자라면 백업을 소흘이 하여 소중하게 모아둔 자료 및 추억의 사진등을 날려버린 경험 한두번은 있을것입니다

제 경우 자료를 날려먹은 첫번째는 윈도우 ME 시절에 늦은 나이에 컴퓨터를 접하고 주변의 도움없이 책과 PC 통신으로만 조금씩 깨우쳐가는 단계에서 바이러스 기타 사정에 의해 포맷을 하는 경우가 몇번 있었습니다.
워낙 지식이 없던 시절 PC 수리점에 맡겨 고쳐 사용했는데 당시에는 고스트등을 잘 몰랐고 그래서 그게 당연시 생각을 했습니다.
통신을 하면서 PC 통신 자료실에서 접하게된 EZBACKTO 국산 백업 복구 프로그램. 우선 한글 버젼이라 쉽게 접할수가 있어 정품 구입을 해서 몇번 잘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윈도우 ME OS의 최악이라 할만큼 잦은 에러로 인해서 서서히 WIN 2000 PRO 제품으로 설치 그리고 당시에 XP 베타 버젼이 유출되어 설치 정품 이지백투 제품은 일반적인 방법에서는 NTFS 포맷을 지원하지 못해 도스 버젼으로만 사용할수 있었고 익숙치 않은 저로서는 부담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얼마후에 이지백투는 불법 사용자들 문제 때문에 홈페이지가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대안으로 선택한 백업 프로그램 드라이브 이미지 (DRIVE IMAGE 2002 버젼인가 버젼명은 까먹었지만 ) 를 알게되어 사용할수가 있었습니다.
도스 부팅에서도 윈도우에서 백업 처럼 쉽더군요.
그러던차에 드라이브 이미지가 버젼 7 업그레이드 되어서 윈도우 설치용 버젼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윈도우 설치에서와 같은 사용자 환경으로 시디 부팅에서 작업도 쉬웠지요.. 그러나 이 제품도 POWER QUEST 회사가 SYMANTEC와 합병이 되면서 고스트 버젼 9 / 12 / 14 버젼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트루 이미지 버젼 6을 또 알게되어 현재 2009 버젼까지 고스트 도스 윈도우 버젼과 병행 사용하면서 장단점을 나름대로 파악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트루 이미지 홈 11

 이 즈음에는 그래도 컴퓨터에 어느 정도 자신이 붙어서 고스트 8.3 버젼을 도스 버젼으로 사용할수 있는 단계까지 도달했습니다.

그래도 사용은 윈도우 환경이 편하기에 백업 프로그램이라면 물불 안가리고 이것 저것 다 설치하고 테스트도 해보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국내 제품 PC SELP / KOSOFT의 백업 유틸 각 제품을 제공받아 버젼 출시때마다 사용을 하고 결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트루 이미지는 시게이트에 OEM 방식으로 시게이트에서 제공하는 백업 소프트웨어로 이름만 달리하고 백업 복구 필요기능만 있는 제품으로 시게이트 유저들에게 무료 제공( DiskWizard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디스크 위자드 설치 파일 버젼 확인 현재 10 버젼으로 조금 낮은 느낌이지만 시게이트 하드 디스크는 모두 지원 가능 ( 트루 이미지는 10 / 11 /  v2009 ( 12 ) ) 

VMWARE 6.5.3 버젼에 설치한 DISK WIZARD 유틸이 트루 이미지 OEM 버젼임을 확인하기 위한 스크린샷입니다. ( ACRONIS )

예전에 몇번 다운로드 받아서 테스트 해볼까 했는데 시게이트 제품이 없는 관계로 테스트는 못해봤습니다

요즘 사용하는 백업 소프트웨어는 고스트 11.5 / 고스트 14 / 트루 이미지 2009  세가지 종류입니다. 때에 따라서 한번씩 해보면서 각각의 속도와 백업 용량 비교도 하고 있구요..

위 백업 유틸과 병행 순간 복구 유틸 디스크샷을 같이 사용합니다.
전체 백업은 고스트나 트루 이미지로 하고 디스크샷으로 복원 싯점을 설정하는 방법으로 갖은 유틸을 설치 테스트 하고 삭제하기 귀찮거나 꼬였을때 디스크샷의 시스템 복구를 선택하면 재부팅 부팅시간만큼 빠르게 복구가 됩니다.
간혹 복구가 불안정 하다면 고스트 / 트루 이미지  복구를 하면 됩니다.

가장 최근에 윈도우7 버젼 베타 버젼 테스트를 하다가 잘못하여 C / D / E 몽땅 자료를 포맷하고 File Scavenger Version 3.2 복구유틸로 대부분 복구했던 경험이 있네요..

제 컴퓨터 D ( 백업 전용 HDD ) 에는 고스트 / 트루 이미지  각각 백업 이미지가 있습니다.


백업 복구 제품 및 안티 바이러스등 보안 제품은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제품이 안정적이고 버그가 덜한 제품입니다. 그만큼 안정적이기에 사용자가 많기도 한것이구요..
HDD 제품도 시장 점유율이 높은 제품일수록 사용자로부터 신뢰받는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신고
 

티스토리 툴바